본문 바로가기
홈베이킹

크레이프 : 부드럽고 사랑스러운 맛, 크레이프 맛보셨나요?

by bumini 2023. 9. 5.

프랑스에서 시작된 크레이프는 팬케이크의 일종으로 세계적으로 인기가 많고 우리나라에서도 굉장히 인기가 많습니다. 다양한 토핑과 크레이프 안에 넣는 크림이나 잼에 따라 취향에 맞게 즐길 수 있는 디저트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인기비결은 무엇인지 크레이프의 유래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프랑스 크레페
과일과 초코시럽을 곁들인 크레이프

 
 
 

1. 크레이프

 
 
크레이프는 프랑스에서 시작되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크레이프는 프랑스어로 '둥글게 말다'라는 뜻으로 얇게 구운 팬케이크의 일종입니다.  주재료는 밀가루, 달걀, 우유, 버터, 소금으로 재료를 섞어서 반죽을 만든 후에 팬에 얇게 구워서 만드는 팬케이크입니다.
 
 
 

2. 크레이프의 유래

 
 
프랑스어로 크레프(Crepe)는  '둥글게 말다'라는 뜻으로 라틴어 크리스파( Crispa)에서 유래되었고 우리나라에서는 그대로 읽어서 크레페로 불리기도 하는데  잘못된 발음이라 하고 외래어 표기법에서 아예 영어로 "크레이프"라고 규정지었습니다.
 
크레이프는 프랑스 브르타뉴 지역에서 시작되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프랑스와 이탈리아에서 비슷한 요리가 있었다고 하지만 최초 등장은 프랑스지역이라고 합니다.
 
크레이프가 브르타뉴 지역에서 유래된 이유는 빵을 구울 만큼 밀이 충분히 자라지 않아서라고 하는데 재료를 보면 그럴듯한 이유 같기도 합니다.  
 
브르타뉴 지역은 기후가 냉랭해서 밀재배가 어려웠기 때문에  메마른 땅에서도 잘 자라는 메밀을 이용한 음식이 많았는데 메밀가루로 크레이프를 만들기도 했습니다.
 
프랑스에서는 2월 2일 성촉절(동정녀 마리아의 축복의 날)에 전통적으로 먹는데 성촉절보다 '크레프의 날' 알려져 크레이프를 먹는다고 합니다.
 
크레이프는  브르타뉴 지역의 전통음식으로 알려져서 프랑스는 물론 세계적으로 인기를 받고 있습니다.
 
 
 

3. 일본의 크레이프

 
 
일본에서 크레이프는 1970년대에 시작되었습니다. 프랑스의 문화에 관심이 많았던 일본인들이 프랑스식 크레이프를 모방해서 만들기 시작했는데  레스토랑에서 썰어먹던 크레이프를 손으로 들고 먹는 형식으로 변화되었습니다. 
 
일본의 크레이프는  도쿄 하라주쿠 지역에서  '카페 크레이프'가  개점되었는데 여기서 지금의 일본식 크레이프 메뉴가 개발되었다고 합니다.
 
초반에는 인기가 없었지만 그 당시 잡지나 매체 광고에 나오기 시작하면서 큰 유행이 시작되었고 일본의 대표 디저트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일본에서 크레이프는 매우 인기 있는 디저트로 알려져 있는데 , 다양한 토핑과 장식의 일본식 크레이프는 프랑스식 크레이프와는 다른 특징이 있습니다.
 
일본식 크레이프는 반죽을 더 달콤하게 만들고 얇고 탄력 있게 굽는 게 특징입니다.
 
과일, 생크림, 초콜릿, 쿠키, 치즈, 견과류, 아이스크림 등을 다양하게 내용물을 넣어서 원뿔모양으로 말아서 손으로 들고 먹을 수 있도록 만드는데 썰어먹던 프랑스식 크레이프와는 다른  점입니다.
 
 
일본식 크레이프는 시각적인 아름다움으로 유명한데 다양한 재료들의 색상의 조합이 마치 작품처럼 아름답게 보여 인스타그램 같은 소셜미디어에서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일본에서 크레이프는 다양한 재료와 토핑으로 각자에 맞는 크레이프를 즐길 수 있는 매력으로 길거리 디저트로 자리 잡아 일본의 독창적인 스타일로 발전되었습니다.
 
 
 

4. 크레이프의 종류

 
크레이프의 주재료는 곡물가루,  달걀, 우유, 버터, 소금입니다.  여기에 다양한 재료에 따라 종류가 굉장히 많습니다.
 
 
① 크레이프 슈크레 
 
가장 일반적인 크레이프로 반죽을 살짝 달게 만들어서  얇게 만든 크레이프입니다. 
 
딸기, 바나나, 블루베리,  생크림, 초콜릿 소스 등을 이용하여 달콤한 맛이 특징으로 디저트로 이용합니다.
 
 
② 갈레트 
 
갈레트는 프랑스 브리타니 지역에서 유래된 크레이프로 밀가루 대신 메밀가루를 사용하여 달지 않고 고소한 맛이 특징입니다.  갈레트는 식사용으로 먹으며 햄과, 치즈, 달걀, 새우 등 다양한 속재료와 함께 먹습니다.
 
 
③ 크레이프 쉬제트
 
캐러멜 화한 설탕과 오렌지 주스나 리큐르에 오렌지 필을 사용하여 만드는 프랑스와 벨기에의 크레이프로 다른 크레이프보다 단맛이 강한 것이 특징입니다.
 
 
④ 밀 크레이프 (Mille Crepes) 
 
크레이프에서 파생된 것으로 크레이프 케이크라 불리는 것입니다.  밀크가 아닌 숫자  '천'을 뜻하는 프랑스어 '밀 (mille)과 크레이프의 합성어로 여러 장의 크레이프 사이에 생크림이나 커스터드 크림, 과일 등을 넣어 겹겹이 쌓아서 만드는 것으로 케이크 같은 모습입니다.
 
 

5. 크레이프의 인기비결

 
크레이프는  원조인 프랑스뿐만 아니러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음식입니다.  무엇보다 간단한 재료로 만들 수 있지만, 생각보다 얇게 굽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특히 일본식 크레이프는 프랑스식 크레이프와는 다르게 독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화려한 모습으로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일본식 크레이프는 프랑스식의 크레이프보다 얇고 부드러운 팬케이크를 사용해서 더 가볍고 신선한 맛을 느낄 수 있으며 다양한 속재료를 활용할 수 있어서 개인의 취향에 맞게 크레이프를 즐길 수 있습니다.
 
크레이프 시각적인 아름다움도 인기비결이라 할 수 있는데 다양한 속재료의 활용으로 화려한 크레이프의 사진을 인스타그램 같은 소셜미디어에 공유하면서 매력적인 디저트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길거리나 쇼핑몰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데 크레이프케이크 전문점도 많이 생겼고 다양한 맛과 스타일을 즐길 수 있습니다. 
 
크레이프는 다양한 맛과 화려한 시각적인 매력으로 많은 젊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는데 특히 일본으로 여행을 가게 되면 꼭 먹어야 하는 디저트 중 하나일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크레이프는 오랜 역사와 다양한 맛으로 인기를 끌고 있으며 달콤한 크레이프를 맛보는 순간 특별한 시간을 보내게 될 것입니다.  
 
옆에 있는 사랑하는 사람들과 부드럽고 사랑스러운 크레이프의 풍부한 맛을 함께 경험해 보시길 바랍니다.
 
 
 

일본 크레이프
다양한 재료의 일본크레이프